가디언 영화 비평 (5) 말할 수 없는 비밀
(원제: 不能說的秘密, Secret, 2007)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 다정한 한 때를 보내는 상륜과 샤오위
출처: 공식 예고편 캡처 (엔케이컨텐츠)
이 영화는 중화권에서 인기 있는 배우들이 출연한 대만 영화로, 대단히 아름답고 잔잔한 감동을 주는 영화다. 특히, 청년들이 보면 틀림없이 영화 속으로 쏙 빠져들 것이다. 또, 한창 예민한 시기인 청소년들의 건전한 정서 함양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내용도 기독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도 있다(약간 신비적으로 보일 수 있는 대목도 있지만, 그 정도가 지나치지 않기 때문에 영적인 측면에서 이렇다 할 정도의 위험은 없다).
이 영화는 많은 부분에서 시간 중첩 기법을 사용하였으므로 이야기 흐름에 상당히 주의를 기울이면서 봐야 한다. 각 장면은 그 장면이 펼쳐지는 시간대 전후의 시간대에 속한 내용이 겹쳐 있으므로, 어쩌다 영화의 흐름을 놓치기라도 하면 계속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주인공 상륜은 피아노 실력이 뛰어난 남학생으로서, 자기 아버지가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예술 학교에 전학을 가게 된다. 그리고 그날, 상륜은 학교에 있는 옛 피아노 연습실에서 흘러나오는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 소리를 듣게 된다. 그렇게 그 오래된 피아노 연습실에서 피아노 연습을 하던 샤오위와 상륜이 만나면서, 영화는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펼쳐지게 된다.
상륜은 학우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만큼 뛰어난 피아노 실력을 지닌 인물으로서, 한순간에 친구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사람이 된다. (이 대목에서 나오는 피아노 연주 대결은 뛰어난 피아노 기교를 감상할 수 있는 명장면이다). 또한 샤오위와 상륜은 피아노 연주라는 연결 고리를 통해 서로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결국 교제하는 사이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샤오위에게는 이 영화 제목과 같은 ‘말할 수 없는 비밀’이 하나 있었다. 과연 쉽게 말할 수 있는 비밀이 이 세상 어디에 있을까마는 말이다.
그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바로 샤오위가 상륜이 살아가는 시대보다 20년 전의 사람이라는 것이었다. 샤오위는 옛 피아노 연습실에서 알 수 없는 어떤 비밀의 악보를 연주하다가 미래로 넘어와서 상륜을 만나게 되었던 것이었다. 그러나 상륜은 그러한 사실을 전혀 모른 채, 샤오위가 지닌 묘한 분위기만을 어렴풋하게 인식한다.
그러던 어느 날 샤오위가 상륜을 크게 오해하는 일이 일어났다. 그 일로 상심한 그녀는 과거로 돌아가 버린 뒤, 다시는 미래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상륜은 갑자기 사라진 샤오위를 늘 그리워하는 가운데, 그녀가 다시 나타나 주기만을 바라면서 학교에 다닌다.
그러는 사이 많은 날이 지나갔고, 상륜이 졸업하는 날에야 그토록 기다렸던 샤오위가 비로소 상륜을 찾아온다. 그러나 다시 만난 기쁨도 잠시뿐이었다. 여전히 상륜을 오해하고 있던 샤오위는 또 다시 과거로 돌아가 버리고 만다.
결국 상륜은 샤오위를 만나려고 샤오위의 집으로 찾아갔고, 그곳에서 아주 놀라운 사실 하나를 알게 된다. 샤오위의 비밀을 조금씩 눈치채게 된 것이다. 그리고 예술 학교의 교사인 자기 아버지에게 달려가 샤오위에 관해 물어보았고, 결국 샤오위가 말할 수 없었던 그 충격적인 비밀이 무엇이었는지 알게 된다.
샤오위가 20년 전의 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상륜은 그 사실을 알게 되자마자 급히 옛 피아노 연습실로 달려간다. 샤오위가 가르쳐주었던 그 비밀의 곡을 옛 피아노 연습실에서 연주하면, 시간을 거슬러 샤오위가 살고 있는 시대로 넘어가서 샤오위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옛 피아노 연습실은 곧 철거될 예정이었다.
옛 피아노 연습실로 부리나케 달려간 상륜은, 샤오위가 알려준 비밀의 곡을 자신이 연주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로 연주한다. 그렇게 극적으로 과거로 시간을 거슬러 간 상륜은 샤오위를 만나게 되고, 상륜과 샤오위는 그러한 시공간을 뛰어넘는 사랑으로 맺어진다는 내용으로 영화는 막을 내린다.
샤오위는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상륜을 만나는 과정 가운데 친구와 주변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아,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는 고통을 겪었다. 그런 일은 샤오위의 상한 마음을 더욱 아프고 힘들게 했지만, 그럼에도 샤오위는 상륜을 향한 마음을 끝까지 놓지 않고 진실한 사랑을 계속 유지해낸다. 상륜 역시도 샤오위를 진심으로 사랑하여서 기꺼이 과거로 샤오위를 찾아간다. 이 영화는 순수한 이 연인의 사랑이 많은 오해와 어려움을 넘어서고, 결국 시공간의 제약까지 초월하여 완전한 결실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준다.
구약 성경에는 아가서가 있다. 아가서의 주제는 예수님과 성도 사이의 거룩한 사랑이다. 성도에게는 우리 영혼의 주인이신 예수님만이 유일한 사랑의 대상이다. 성도들은 목마른 사슴이 시냇물을 찾듯이 예수님의 사랑을 갈급해 한다. 성도를 향한 예수님의 거짓 없는 사랑은 일시적인 사랑이 아닌 영원한 사랑으로서 결코 변함이 없다.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공간은 물론이고, 그러한 것들이 생기기 전부터 성도를 영원히 사랑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알고 믿는다면, 그 믿음은 결코 자신이 홀로 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줄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모든 자기 연민과 외로움으로 흐느끼며 고통받는 일에서 벗어나도록 하자. 지금 그와 같이 주님을 사랑하는 모든 성도들은 장차 시간을 초월한 곳에서 주님의 무한한 구속의 사랑 가운데서 영원히 교제를 나눌 것이다.
(※ 한 주간 1 명, 총 1,727이 읽었습니다.)
이번 달(5월) 초에, 이 영화가 일부 영화관에서 재개봉되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영화관에서 보셔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