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 진단」 기획 기사 시리즈
「사탄 진단1」 사탄은 어떤 존재이며 무슨 일을 하는가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 칼 하인리히 블로흐가 그린 <시험받는 예수(Jesus Tempted)>
성경은 사탄이 실제로 존재하고 활동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증거한다. 사탄은 신, 구약 성경 전체에 걸쳐서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분의 백성을 속이는 영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 나타난다. 또한, 마지막 날에 영원한 심판을 받아 멸망할 존재로 그려진다.
우리는 사탄을 육체를 가진 존재나 실체가 없는 철학 개념이나 상징처럼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사탄은 예나 지금이나, 온 세상이 하나님을 대적하게 하려는 악한 뜻을 이루려고 온 힘을 쏟고 있기 때문이다.
사탄은 모든 세상 사람을 시험하고 유혹한다. 그의 악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는 분야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탄은 에덴동산의 아담과 하와부터 시작해서 마지막 심판의 날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장소, 나라와 민족을 가리지 않고 활동한다.
더욱이, 사탄은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을 더욱 집요하게 속이고 공격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들이 구원받는 일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심혈을 기울인다. 성도의 거룩함을 더럽히고 짓밟는 일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실제로, 성경에는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과 신약의 교회를 넘어뜨리고 시험에 들게 하는 사탄의 모습이 많이 나온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탄의 사악하고 무모한 활동을 완전히 통제하신다. 다시 말해, 영원 전에 그분께서 세우신 거룩한 뜻과 계획 안에는 사탄의 악행이 포함되어 있다. 결코 사탄의 악한 꾀에 넘어가시거나 이용당하시는 법이 없다. 오히려 영광스러운 구속 계획을 이루는 일에 그의 악행을 사용하신다.
교회와 성도는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는 모든 악한 일(전쟁과 범죄, 무질서와 혼란함)의 배후에 사탄이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그냥 눈에 보이는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면, 사탄의 거짓말에 넘어가 큰 해를 당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와 성도는 진리 위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온갖 일에 깔려 있는 사탄의 궤계를 잘 분별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맡기신 복음을 끝까지 잘 지켜야 한다.
사탄은 이 세상에 악의 제국을 세우고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과 계획을 무너뜨리려고 기를 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통해 그런 사탄의 악한 궤계를 무너뜨리고 저지하신다. 교회에서 선포되는 진리의 말씀과 복음으로 그의 거짓말을 드러내셔서, 온 세상이 죄와 악으로 급격히 치닫는 일을 막으신다.
교회가 진리를 선포하며 복음을 지키는 자기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 이 세상은 빠르게 악의 제국으로 변모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사탄의 궤계를 저지하고 무너뜨리는 이러한 소명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힘껏 진리의 말씀을 가르치고 복음을 증거함으로써 그 일을 훌륭하게 잘 감당해야 한다.
「사탄 진단」 기획 기사 시리즈
「사탄 진단1」 사탄은 어떤 존재이며 무슨 일을 하는가
(※ 한 주간 1 명, 총 1,862이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