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개혁교회 개혁주의 성경공부 (11) – 창세기 13장 20140810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개혁주의 성경공부 창세기 13장 강의안
Ⅰ. 본문 개요와 적용 및 교훈
1. 아브람은 다시 가나안으로 돌아온다.
– 신앙의 회복(은혜는 중단되지 않는다.)
2. 하나님의 은혜로 아브람은 다시 신앙이 회복되었고 신앙의 여정을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
3. 롯은 아브람하고는 달리, 여전히 세속적이고 육적인 삶에 더 끌리는 타락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 롯은 이 세상의 물질에 마음이 지배당했고 미혹되었다. 그러나 아브람은 하나님에게로 향했다.
4. 롯과 아브람이 서로 갈라진다.
– 롯의 선택의 조건은 오직 육신적인 것이다.
– 자기 자신의 부와 성공이 전부였다.
– 가족 안에서 영적인 사람과 육신적인 사람 간에 갈등은 힘든 것이다.
–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언약의 축복으로 보호해셨다
– 롯의 육적인 결정의 열매 : 가족 해체, 심판, 음행.
5 .그러나 아브람은 전에 이집트에서 치욕을 당한 뒤로 영적인 것이 중요성을 알고 영적인 선택을 했다.
– 아브람은 자기의 무기력과 불신앙의 어리석음을 깊이 깨달았다. 그래서 모든 것을 주님께 전적으로 의지했다.
6. 아브람은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했다.
– 약속의 땅인 가나안과 언약 백성이 받은 복을 바라보았다.
– 성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약속에 의지하고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영원한 약속의 땅에 초점을 맞추고 이 땅을 살아가야 한다
– 성취된 약속 : 예수 그리스도 메시야의 구속, 주의 언약백성(교회) .
7.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향한 궁극적인 목적은 이 세상이 아닌 영생과 천국이다.
– 신앙생활을 어떤 식으로든지 물질적인 복과 성공, 이 세상에서의 성취와 성공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지 않도록 극히 주의해야 한다.
8. 모든 그리스도인의 영적 삶의 압축적인 모범이 바로 아브람이다. 아브람의 실패와 믿음, 선택과 결정은 오늘날 모든 주의 백성들과 깊은 연관이 있다.
Ⅱ. 그룹토의 과제
1. 무엇을 선택하던지 말씀과 주님의 영광이 항상 전부인가?
2. 눈에 보이는 이 세상과 육신의 정욕에 미혹되거나, 여전히 그러한 것들로 인해 고통을 받거나 애착이 가는가?
3. 하나님의 영적인 축복 – 영생, 천국, 거룩, 말씀, 언약 백성이 됨을 이 세상의 모든 것보다도 더 사랑하고 좋아하는가?
4. 육신적인 삶의 안락과 풍요함, 그리고 영적인 보화 중에 어느 쪽을 더 사랑하고 의지하는가?
제네바 개혁교회 :http://cafe.naver.com/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the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bandofpuritans
제네바 신학교 : http://cafe.naver.com/genevabandofpuritans
(※ 한 주간 1 명, 총 206이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