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개혁교회 개혁주의 성경공부 (8) – 창세기 9장 20140720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개혁주의 성경공부 창세기 9장 강의안
Ⅰ .성경개관
1. 홍수 심판 이후의 두 번째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질서(1~7절)
– 번성하라, 모든 피조물의 다스림, 고기를 피째 먹지 말라, 살인을 금함.
2. 다시는 물로 세상을 심판하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
– 무지개로 확증해주심.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보여준다.
3. 노아의 술 취함의 범죄와 그의 세 아들에 대한 예언
– 셈과 야벳의 축복 : 셈(이스라엘)- 메시야, 야벳- 오늘날 서구 민족의 부와 강한 힘 , 함 – 가나안 족속은 애굽. 에티오피아, 가나안 땅에 거하는 다양한 민족을 가리킴.
Ⅱ. 내용 분석
1. 두 번째 세상은 첫 번째 세상보다 더욱 악화된 세상이다. 즉, 사람이 살아가기 더욱 힘든 세상이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번성하라고 명령하심.
2. 자연과 인간의 적대적인 상황
– 짐승과 사람, 사람과 사람(보복의 두려움, 살인의 금지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함에 기인한다).
3. 피는 생명과 영혼의 중심 (레위기17장11.14).
–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는 피를 먹지 말라는 명령을 통해 인간에게 생명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심.
4.무지개는 인간이 첫 번째 심판을 기억하고, 하나님께서 세상을 주도하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표다, 또한 성도들은 무지개를 볼 때마다 소망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모든 것을 주관하신다.
5. 노아의 죄악
-술 취함 : 노아가 영적으로 잠을 자는 것을 의미함. 홍수 심판에 대한 기억이 무디어진 노아. 의로운 자라도 이렇게 영적으로 무디어질 수 있다. 그러니 항상 깨어 기도하고 정신을 차리라는 말씀을 기억하고 세속적, 영적으로 잠을 자지 마라.
6. 세 아들에 대한 노아의 예언
– 셈 족의 축복, 야벳의 창대함, 가나안의 저주
– 셈 족은 영적인 주도권을 가지고 야벳과 가나안을 인도한다.
– 야벳은 서구 민족(로마와 그리스 등)의 조상, 물질, 기술이 번성한다.
– 가나안은 이스라엘의 노예가 된다. 이후에 페르시아와 로마에 정복당한다.
7.셈 족은 메시야가 나오는 민족이 된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는 핏줄로 셈 족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계획은 셈 족을 통해서 시작된다.
Ⅲ. 그룹토의
1. 홍수 이후의 세상이 바로 오늘날의 세상이다. 이 세상의 자연과 인간, 발전한 문명이 삶에 끼친 영향들을 생각해보라. 살기 좋은 세상인가, 살기 어려운 세상인가?
2.이 세상은 여전히 죄와 악이 가득하고, 불완전한 자연의 모습 등이 실재하는 고통스러운 곳이다. 그리스도인은 이런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3.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궁극적인 소망이라는 사실을 진정으로 알고 믿는가?
제네바 개혁교회 :http://cafe.naver.com/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the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bandofpuritans
제네바 신학교 : http://cafe.naver.com/genevabandofpuritans
(※ 한 주간 1 명, 총 138이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