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개혁교회 개혁주의 성경공부 (14) – 창세기 16장 20140831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개혁주의 성경공부 창세기 16장 강의안
Ⅰ. 내용 분석
1. 아브람과 사래의 큰 실책
– 첩을 들여서 후사를 얻으려는 불신앙의 계획
2. 아브람의 가정에 나타난 불화
– 첩 하갈의 임신으로 인한 사래의 고통
3. 하나님의 언약을 재확인
– 아브람과 사래를 통한 후사
Ⅱ. 영적 교훈
1. 거듭난 성도는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
– 말씀을 믿고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2. 만약 불신앙으로 살아가면 큰 고통을 당한다.
– 하나님께서 그 일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3. 사래와 아브람은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고 인내하지 못했다.
– 성급하고 인본주의적인 생각으로 자기 생각과 계획을 추진하다가 큰 낭패, 불화, 고통을 겪었다.
4. 사래의 불신앙과 아브람의 역시도 믿음에 굳게 서지 못했다(아담과 하와).
5. 사래가 내놓은 첩에 대한 생각은 대단히 어리석고 악한 짓이다.
6. 하나님께서는 은혜로우셔서 아브람과 사래의 불신앙을 긍휼과 사랑으로 용서해주셨다.
– 하신 약속을 변치 않고 이루어 주시는 신실하심.
7. 애굽 여인 하갈에게서 태어난 이스마엘(하나님이 들으심)
– 육신적인 번영과 떠도는 인생: 아브람은 86세에 이스마엘 출생, 13년 뒤에 진정한 후사 이삭 탄생.
Ⅲ. 본문 속의 중요한 신학적 개념
1. 하나님의 사자: 주 예수 그리스도
2. 이스마엘은 약속의 후손이 아니다.
– 진정한 후사는 아브람과 사래에게서 출생하는 이삭이다.
3. 고대 중동의 축첩제도는 잘못된 것이다.
– 신약의 성도들은 거룩과 경건으로 이 축첩제도를 봐야 한다.
– 믿음의 조상들이 죄와 악에 물든 풍습과 세계를 계속 끊지 못하는 것으로 인해 스스로 고통을 받는 것을 보라.
– 구약의 성도는 신약시대의 성도들에 비해서 계시의 빛을 덜 받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4. 하갈의 고통을 아시고 그를 만나 주시는 하나님의 긍휼은 신약에서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시고 살려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시다.
– 죄인을 용서하고 사랑하시며 그들의 환난과 고통을 돌아보시는 하나님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5. 오늘도 우리는 살펴보시는 하나님을 믿고 안심하라.
Ⅳ. 그룹 토의
1. 하나님을 믿지 않는 가정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2. 끝까지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것은 모든 어리석은 죄와 악, 불행과 저주로부터 해를 입지 않는 유일한 길이다.
3. 자신의 생각과 성경의 뜻을 분별하고 성경의 말씀을 좇는 일이 습관적으로 되는가?
4. 아브람과 사래의 모습은 오늘의 그리스도인이 자주 나타내는 불신앙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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