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ctory_O_Lord

「기도 진단1」 성경이 가르치는 기도의 본질과 그 역할은 무엇인가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내로라하는 신학자들이 정의한 기도의 의미는 참으로 다양하다. 보통, 기독교 신비주의 진영에서는 기도를 하나님과 하나 되는 과정으로 여기지만, 역사적 개혁주의 진영에서는 하나님과 거룩하고 살아있는 교제를 나눔으로써 이 세상을 그리스도인답고 용감하게 살게 하는 은혜의 수단으로 받아들인다.

Ellijar

「 기도 진단2」 기도하기가 쉽지 않은 이들에게

신요한

그리스도인의 영혼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숨을 쉽니다. 기도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숨 쉬지 않는 시체와 같습니다. 기도하지 않으면서도 자기를 그리스도인이라고 여기는 사람은 실로 위험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그리스도인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막상 기도를 해보면, 생각보다 기도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우리 육체가 숨 쉬는 것처럼 쉽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종교개혁을 일으킨 마르틴 루터조차 기도를 중노동이라고 했을 정도로 기도는 쉽지 않습니다.

Bangladesh_Prayer

「기도 진단3」 잘못된 기도의 늪에 빠진 사람들에게

김재호

예배와 기도에는 본성적이고 영적인 요소가 상당히 강하게 작용하는 편이다. 진리로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는 이방 종교인들이 우상에게 열심히 예배하고 기도하는 모습만 봐도 그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이처럼, 예배와 기도를 어떻게 드리느냐의 문제는 참으로 중요하다. 주의해서 올바르게 드린다면, 하나님의 영광스러우심과 그 능력을 가장 분명하고 생생하게 체험하는 통로가 되지만, 자기 멋대로 드린다면 죄와 타락한 본성에서 말미암는 왜곡된 체험을 하는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