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개혁교회 개혁주의 성경공부 (21) – 창세기 23장 20141102
Geneva Reformed Church 제네바 개혁교회
Reformed Guardian 리폼드 가디언
The Band of 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Geneva Institute 제네바 신학교
오인용 목사
개혁주의 성경공부 창세기 23장 강의안
Ⅰ. 내용 분석
– 사라의 죽음: 여성 중에서 유일하게 몇 살에 죽었는지 성경에 기록되었다(127세). 우르를 떠나온 지 62년, 이삭을 낳은 지 37년, 아브라함보다 38년 먼저 숨을 거두었다.
– 사라의 장지를 구입: 아브라함, 사라 , 이삭, 리브가 ,레아, 야곱이 매장되었다.
Ⅱ. 영적 교훈
1. 열국의 어미로 살아간 사라의 죽음은 성도로서 맞이한 죽음이다.
2. 사라는 약속의 땅인 가나안(헤브론)에서 죽었다. 가나안은 영적으로 천국을 예표한다. 천국에 입성한 사라.
3. 나그네요 우거한 자(4절). 아브라함은 자신을 나그네로 여기면서 이 세상을 살아갔다.
4. 장지를 공식적으로 값을 주고 구입한 아브라함의 지혜. 값을 치르지 않으면 훗날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헷 족속의 모든 이가 보는 앞에서 값을 치르고 땅의 소유권을 넘겨받았다.
6. 아브라함이 사라의 장지로 구입한 땅은 극히 작은 땅이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천국을 소유한 사람이었다. 모든 믿음의 조상과 그들의 영적 후손들(신약 교회 전체)도 다 그러하다.
7. 예수 그리스도의 무덤은 비어있다. 성경에서 유일하게 비어있는 무덤. 부활하신 주님.
8. 이슬람은 훗날 헤브론을 차지해서 그곳에 이슬람 사원을 짓는다.
Ⅲ. 그룹토의
1. 성도의 죽음은 끝이 아니라, 천국에서 영원한 삶이 시작되는 순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성도는 영적인 가나안인 천국을 소망하면서 살아가고, 그 소망 속에서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
3. 이땅에서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보다도 천국에서 받은 상급을 더 중요하고 가치있게 여겨야 한다.
4. 천국의 소망과 확신을 분명하게 가지고 살아가는가?
5.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불신자들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해결할 수 없음을 알고 있는가? 그들에게 기독교의 영원한 생명의 소망을 알려주고 있는가?
제네바 개혁교회 :http://cafe.naver.com/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the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andofpuritans
밴드 오브 퓨리탄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bandofpuritans
제네바 신학교 : http://cafe.naver.com/genevabandofpuritans
(※ 한 주간 1 명, 총 147이 읽었습니다.)